본문 바로가기
♡결혼 준비

[혼인신고 하는 법 총정리] 혼인신고서 양식 공유, 작성방법, 준비물

by 찬지니 2021. 1. 29.
반응형

 

 

 

법적 부부가 되기 위한

혼인신고 방법 총정리!!

 

   > 혼인이란 ? <   

영속적인 생활공동체를 위하여 법적으로 인정된 남여간의 결합을 의미.

혼인은 당사자의 자유로운 의사의 합치에 의하여 이루어지며

법률이 정하는 바에 따라 신고함으로써 그 효력이 발생.

 

반응형

 

      > 누가 ? <      

법적 부부가 되기를 원하는 당사자

 

      > 언제 ? <      

예비 부부가 원하는 때에

 

     > 무엇을 ? <     

혼인 신고를

 

     > 어디서 ? <     

시, 구, 읍, 면, 장에게 신고하는 것으로 

시청, 구청, 읍사무소, 면사무소에서

우편 또는 방문하여 신청가능

동사무소, 주민센터 불가능

 

신고장소는 신고지(접수지)처리 원칙에 의하여 제한이 없습니다.

따라서 서울에 사는 사람이 부산에서 혼인신고를 해도 무방하고,

외국에 있는 우리나라 국민 사이의 혼인은 그 외국에 주재하는 대사, 공사 또는 영사에게 신고할 수 있습니다.

 

혼인 신고는 우편 또는 방문하여 가능한데,

바로 접수하기 위해서 혼인신고서를 미리 작성하고 방문하여 접수하시는 분들이 많아요

그리고 당일날 방문해서 작성했다가 혹시나 잘못 작성하는 일이 생길지도 모르니까요

 

저도 미리 작성해서 방문 접수했어요^^

 

 > 방문 혼인신고 준비물< 

부부 각자의 신분증, 각자의 도장,

미리 작성한 혼인신고서

 

 

그리고 가장 중요한!

 > 혼인신고서 작성 방법 < 

일단 혼인신고 양식 다운받아 주시구요,

 

 

정부24 혼인신고서 양식▼

양식+제10호(혼인신고).hwp
0.05MB

 

정부24에서 직접 다운받기

혼인신고 | 민원안내 및 신청 | 민원24 | 정부24 (gov.kr)

 

혼인신고 | 민원안내 및 신청 | 민원24 | 정부24

혼인신고 혼인신고 정보 신청방법, 처리기간, 수수료, 신청서, 구비서류, 신청자격 정보 제공 신청방법 방문, 우편 처리기간 즉시 수수료 수수료 없음 신청서 제10호, 혼인신고서 구비서류 있음 (

www.gov.kr

양식이 준비되셨으면, 같이 작성해 볼까요?!

 

짜 잔!

제가 구청에서 찍어온 작성 예시에요

그대로 작성해주시면 됩니다ㅎㅎ

 

* 분홍색 칸은 도장을 찍는 곳이에요

 

 

본인의 인적사항을 기재하면 되기 때문에 어려운 부분은 없겠지만,

헷갈릴수 있는 3가지

(라고 쓰고 제가 어려웠던 3가지 ㅋㅋㅋㅋㅋ)

 

본, 등록기준지/ 주소, 증인

자세하게 설명드릴께요

 

 

   본 과 등록기준지   

가족관계증명서를 발급하면 한번에 확인가능!

 

가족관계증명서 발급하기

https://efamily.scourt.go.kr/index.jsp

 

 

아버지, 어머니, 본인의 등록기준지는 동일해서

한사람 것만 발급받아서 작성해주시면 돼요.

 

* 혹시나 발급도 어렵다! 하시면

빈칸으로 두셨다가 혼인신고 접수 창구에서 조회 부탁드리면 확인해 주십니다

 

 

   주소 (등본상 주소지)   

주민등록증 상 주소 기재!

 

정확한 확인을 원하시면 주민등록등본을 발급하여

서류상 주소를 기입해주시면 됩니다

 

주민등록등본 발급하기

www.gov.kr/portal/main

 

정부서비스 | 정부24

정부의 서비스, 민원, 정책·정보를 통합·제공하는 대한민국 정부 대표포털

www.gov.kr

 

   증인 2명 정보 기재   

지인 2명의 정보와 서명 미리 기재

 

증인 2명은 부모님, 동생, 친척, 친구 등 모두 가능해요

다만 주민등록번호와 서명이 들어가기 때문에

미리 증인에게 허락을 구하고 서명을 받아둬야해요

 

 

자 이제

혼인신고서 작성이 미리 완료되었나요?

그럼 저의 혼인신고서 접수에 함께하실까요?ㅎㅎ

 

지니의 혼인신고 날 

 

 

저는 영등포 주민은 아니지만,

영등포 구청에 혼인신고 했어요

 

 

내부에 들어가서 혼인신고 번호표를 뽑고

추가 작성을 하기위한 테이블로 뚜벅뚜벅

 

저는 도장찍는 부분과 가장 하단의 인구 동향조사 부분을 제외하고 작성을 해와서

이 부분들은 현장에서 작성했어요ㅎㅎ

 

 

혼인신고서 옆에 이혼신고서가 뚜둥

배치가 어떻게 이렇게 되는거죠ㅋㅋㅋㅋㅋ

 

 

모두 작성하고

결혼 선물로 받은 커플 도장으로 도장 꾸욱 찍어서

대기석에서 차례를 기다려요

 

 

띵동

드디어 저희의 차례!!

 

 

경건한 마음으로 접수 후 기다리는 토끼와

빼먹고 도장을 안찍은 부분이 있어서

도장을 찍고있는 지니에요ㅋㅋㅋ

 

 

창구에 붙어있는 혼인신고 포토존 안내!

이런 건 다 해줘야 기분 좋은 지니는 잠시 후에 촬영하러 갈 예정이에요><

 

 

접수가 완료되면 이런 접수증을 주세요

 

 소요기간은 약 1주일 

처리가 완료되면 부부에게 문자로 알림이 온답니다

 

혼인신고 기념 촬영 시간이에요ㅎㅎ

 

 

사진찍기를 누르고 원하는 배경을 고른 후 찰칵!

어렸을 때 찍었던 스티커 사진 느낌이 가득하네요ㅋㅋㅋ

 

 

우리 오늘 혼인신고 했어요❤️

토끼와 지니 저희 잘살께요😍

반응형
그리드형
LIST

댓글